제주대학교에서는 학생의 전공 인성 지도를 목적으로  매 학기마다 상담교과목을 개설하여 재학생들은 매 학기마다  필수로 상담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하지만 상담 교과목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는 의문이다. 

제주대학교 학칙 제82조에 따르면  “학생의 전공 이수와 인성을 지도하고, 학교생활과 학생활동 등을 면담하기 위해 지도교수를 둔다”와 학사관리에 관한 규정 제37조 “지도교수는 학생의 적성과 수업상황 등을 수시로 면담해 전공 이수를 도와줘야 하며,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전공 이수에 관한 세부사항까지 지도해야 한다”를 바탕으로 매 학기 상담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언론 홍보 학과 학생들이  수강해야할 상담교과목들
언론 홍보 학과 학생들이 수강해야할 상담교과목들

현재 제주대학교  제학생들은 졸업을 할려면 상담 교과목을  8학기이상 이수 해야 한다. 

하지만  졸업 이수를  위해 필수로 해야 하는 상담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  이 의문 에 대한 답은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찾을 수 있었다. 

음악학과  관현학부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인터뷰에서  교수님과 상담할때 연주 할때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피드백을 해주셔서, 제 꿈인 연주가에 한발짝 다가가는 것 같아 상담 교과목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상담교과목 필수  이수는  진로에 관련된 피드팩등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졸업 조건 때문에 필수로 해야하는 상담인 만큼 형식적인 질문과  형식적인 답변만 오가는 상담이 아니었으면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렇게 제주대학교는  상담교과목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상담교과목에 대한  불만은 꾸준히 나올것이다. <이지유/2022 기사  작성론 및  실습>

 

 

 



 

 

 

저작권자 © 제주대언론홍보학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