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의무도 아닐뿐더러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했다. 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안 갔다.” 

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졸업생 K 씨(25,여)는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위와 같이 밝혔다. K 씨는 “행사엔 불참했지만, 개인적으로 학사모 사진을 찍었다”라며 졸업 당시를 떠올렸다. 

올해 초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국내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1,1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졸업예정자 10명 중 3명(27.2%)은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을 계획이었다. 응답자들이 꼽은 이유는 ‘갈 필요를 못 느껴서’가 압도적이었다. 반면 졸업식에 갈 것이라는 답변은 72.8%를 차지했다. 이들은 졸업식에 참석하는 까닭이 ‘가족/친구/후배와 사진을 남기고 싶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제주대의 경우, 제주도가 고향이 아닌 학생들의 졸업식 참여가 부진한 상황이다. 

경기도 출신의 졸업예정자 K 씨(23,남)는 졸업식 참여의향에 관해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졸업장을 직접 받을 필요는 없으니, 굳이 졸업식 때문에 제주로 내려가지 않을 것 같다”라고 얘기했다.

졸업축하 현수막이 걸린 교내 풍경 <사진출처: 제주대미디어>

이처럼 최근 졸업문화는 개인화된 측면이 두드러진다. 점점 증가하는 개인 단위의 졸업 현수막이나 수요부족으로 제작이 중단된 졸업앨범이 그 사례이다. 기존 졸업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들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학위수여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내년에 4학년이 되는 Y 씨(22,여)는 “내가 표창자 명단에 없다면 참석하지 않고, 친구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것 같다”라며 수여식이 특정 졸업생 위주로 진행되는 부분을 지적했다. 또 Y 씨는 “한 번뿐인 졸업식인데,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바꿔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하며 경직된 관례를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현장 <출처: 홍보출판문화원>

학업의 마무리를 축복하는 졸업식은 지켜나가야 하는 대학전통이다. 그러나 낡은 관행을 고수한다면 학생들의 호응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오고 싶은 졸업식, 함께 하는 졸업식이 되도록 변화를 도모할 시점이다. <임은설/2019 기사작성론 및 실습>

키워드

#N
저작권자 © 제주대언론홍보학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