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모습. 차량과 부딪힐까 위험해 보인다.

교내 횡단보도에서 속도를 줄이기는커녕 몇몇 과속 질주하는 차량 때문에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횡단보도는 자동차 등의 교통위험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보행자는 반드시 이것을 이용하고,  또 차량의 운행자는 보행자가 여기를 횡단할 때에 일시 정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내에서는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차량이 먼저 지나가기를 기다리거나, 차들 사이사이를 지나가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학생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자연과학대학에 다니는 문OO(23세. 여) 씨는 "길을 건너고 있는 와중에도 나보다 먼저 지나가기 위해 내 앞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자동차들을 매일 목격한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간보다 자동차가 먼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시간이 더 길다"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사회과학대학에 다니는 김OO(23세. 여) 씨는 "수업시간에 가까워질수록 자동차들이 더 빠르게 지나간다. 사고가 날 뻔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차라리 신호등이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 씨는 이어 "제한 속도 표지판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제주대 총무과는 "횡단보도에서의 과속차량을 단속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며 "보행권이 지켜지지 않는 것은 운전자들의 인식개선이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책이 생긴다면 언제든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학 내 학생들의 안전이 보호되지 않는 지금. 운전자들의 인식개선과 학교 측에서의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시급해 보인다.

<2019 기사작성론 및 실습/김보람>

키워드

#N
저작권자 © 제주대언론홍보학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